레크리에이션은 비장애 아동과 성인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어 장애 아동에게 적절히 제공되지 못하고 있었다. 장애인들에게도 비장애인들과 마찬가지로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요구가 있다(민웅기, 1995)
Ⅱ.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의 개념
레크리에이션(Recreation)의 용어는 라틴어의 회
Ⅰ. 레크레이션프로그램(레크리에이션프로그램) 사례 1
◇ 도착시각 맞추기 (정통버스게임)
○ 장소 : 버스 차내
○ 인원 : 40명 내외
○ 준비물: 도착시간 맞추기표
(1) 도착시간
(2) 소속
(3) 성명
(4) 내가 좋아하는 음식
(5) 내가 좋아하는 배우
(6) 나의 18번
○ 진행요령
(1) 버스에 승차하고 버
Ⅰ.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게임프로그램사례 1
◇ 세숫대야 잠수함
○ 준비물 : 큰 플라스틱 대야
○ 대형 : 팀별 일렬종대
○ 방법
⑴ 물 속에서 일렬종대로 선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맨 앞사람은 플라스틱 대야를 머리에 뒤집어쓰고 반환점을 돌아온다.
⑶ 이때 대야의 가장자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의 목표
자기 실현 또는 자기 성찰을 한다. 레크레이션을 통해서 자아의 능력을 최대로 한다. 민주적 인간 관계를 형성한다. 대인 관계를 원만히 하면서 민주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개선한다. 여가를 이용하는 기술,방법,관심을 갖도록 한다. 레크레이션은 건전하고 건설적인
Ⅰ.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의 필요성
1. 기계력에 의한 노동력의 감소
18세기 말엽에 있어서 산업혁명은 오늘날의 고도화된 기계문명을 초래하여 인간의 전반적인 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그 중에서도 특히 인간 노동력의 감소는 주지할만하다. 모든 생산과정에서 인마의 힘이 대부분이었던
레크레이션의 발생은 인간의 생활중에서 여가의 증대 및 경제생활의 향상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12세기를 전후하여 유럽에서는 가내수공업이 가장 성행하였다. 수공업 생산은 영리적이 아니고 표준 생활을 유지하기 위하여 경영된 것이다. 그 후에 하그리브스 ( James Hargreeves ) 에 의하여 1764년 다
레크리에이션 목적으로 제공되지 않고, 교육의 수단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다음의 세 가지를 목적으로 놀이가 이용된다.
첫째, 관계의 수립(establishing contact)은 아동이 가장 잘 의사소통할 수 있는 수준에서 치료과정에 아이의 참여를 촉진시킨다. 치료자는 허용적이지만 지시적이지 않다. 치료과정의
Ⅰ. 주의집중게임활동(주의집중놀이, 레크레이션) 사례 1
솥뚜껑, 바가지
서로 왼 주먹, 오른 주먹을 교대로 쌓아올린다.
위! 하면 맨 아래 있던 주먹을 맨 위로 올린다. 아래! 하면 맨 위에 있던 주먹을 맨 아래로 내린다. 몇 번 반복 후 “솥뚜껑!” 할 때 두 주먹 중 아래 있는 주먹을 펴 꼭대기로 가져
Ⅰ. 주의집중게임(주의집중놀이활동, 레크레이션) 사례 1
박수 일곱 번, 여덟 번 시작 - 박수한번, 두 번, 세번...다섯 번까지는 나름대로 잘 치지만 `여섯 번` 하면 마음이 잘 맞지 않는다. 그래서 `짝짝짝짝 짝짝`하는 식으로 지도해준다. 박수를 맛있게 치는 방법을 알려주겠다며 꼭 가르쳐주곤 한다. 그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프로그램 2
○ 위로, 아래로 손 게임
- 게임 준비
1. 두사람씩 짝을 짓는다.
2. 모두 두주먹을 쥔다.
3. 둘이서 주먹위에 주먹을 서로 놓는다. `갑`이라는 사람의 왼손위에 `을`이라는 사람의 왼손을, `갑`이라는 사람은 `을`의 왼손위에 자신의 오른손을 놓고, 그위에 `을`은